본문 바로가기

Life & Talk

스미싱과의 전쟁! 스미싱 방지 원칙과 스미싱 대처법 확인하기

 

스미싱과의 전쟁! 스미싱 방지 원칙과 스미싱 대처법 확인하기

 

 

지난 설에도 어김없이 그 분이 찾아 왔습니다. 그게 누구냐구요? 각종 축하인사와 택배문자로 위장한 스미싱 말입니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화되기 시작하면서 생활이 편리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와 함께 스미싱과 같은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되었는데요. 날로 진화하는 스미싱 때문에 그 피해 사례가 연일 끊이질 않는다고 합니다. 알면서도 당하게 되는 스미싱! 어떻게 해야 스미싱의 위험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될까요?

 

 

 

스미싱은 어떤 방법으로 진행될까?

 

 

 

 

스미싱(Smishing)이란 SMS Phishing의 합성어로 몇 해전부터 큰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신종 금융범죄입니다. 스미싱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하나는 가짜 페이지를 만들어 피해자들의 각종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 가짜 앱을 깔아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빼내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이 중 후자의 경우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스미싱 관련 문자를 한번 이상 받아본 경험이 있을 정도로, 매우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답니다.

 

 

 

 

스미싱 대표 유형 살펴보기

 

 

 

(스미싱 문자 사례 / 이미지 출처 : 알약 공식 블로그)

 

 

 

스미싱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스미싱 유형들을 미리 숙지하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올해 가장 많이 탐지된 스미싱 유형은 결혼식 사칭으로 전체 피해 사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결혼식 사칭스미싱에 당하고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주로 결혼을 축하해 달라는 결혼식 초대 문구와 함께 링크 주소를 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으로 많이 발생된 유형은 교통 범칙금 사칭입니다. 교통위반을 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이를 안내하는 링크를 클릭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택배 사칭도 대표적인 스미싱 유형인데요. 배송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주소지 확인 차 링크를 클릭하게 만드나, 이것을 클릭할 경우 악성 앱이 깔릴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스미싱 방지 원칙으로는?

 

 

 

 

스미싱을 방지하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확인되지 않은 링크를 함부로 클릭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지인이 보낸 문자라 할 지라도 직접 전화하여 해당 사항에 대해 확인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다음은 스미싱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인데요. 공인된 마켓이 아닌 곳에서 함부로 앱을 설치하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앱이 설치되지 않도록 설정-보안-디바이스관리로 들어가 알 수 없는 출처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해제합니다. 또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늘 확인합니다.

 

 

 

 

 

스미싱으로 인한 금융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뿐만 아니라 각 통신사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 금액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스미싱 대처법

 

 

 

 

만일 스미싱으로 인하여 악성 앱이 설치되었다면 해당 파일을 빨리 삭제해야 하는데요. ‘다운로드에서 문자를 클릭한 시점부터 apk의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이 저장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삭제합니다. 만약 삭제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스미싱으로 인해 금융피해가 발생된 경우에는 경찰서에 관련 내용 신고 후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이를 이통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하면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미싱 관련 피해 상담은 국번 없이 118(한국인터넷진흥원)이니, 해당 기관을 통해 무료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