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lection/Health

[졸음탈피] 카페인이 적게 들어있는 커피는 무엇?

안녕하세요! 엔실장입니다. 

벌써 2019년의 절반이 지나가고, 6월이 왔습니다!

봄이 언제 있었냐는듯 더워지는 요즘....

 

날이 더워지면서 점심먹고 2~3시만 되면 노곤노곤해지는 요즘.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저만 그런가요)

이럴 때 '정신 차리자' 하면서 먹게 되는게 있죠.

바로 커피입니다!

직장인에게, 또는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커피는 각성해주는 음료이기도 하면서 여유를 주는 음료이기도 하죠. 하지만 커피 안에 있는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1일 1커피가 일상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하지만 마실 때마다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카.페.인

카페인에는 각성 효과가 있어서 졸음을 쫓기도 하지만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허기 지게 하고, 이뇨 작용, 심장박동 증가, 불면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일일 카페인 섭취량을 성인 400mg 이하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원두커피 기준 3~4잔 이내)

 

아메리카노(좌) / 에스프레소(우)
카페라떼(좌) / 카푸치노(중)/ 카라멜 마끼아또(우)

여러분이 즐겨 마시는 커피가 여기 다 있으시죠~? 엔실장도 하루에 한 잔 씩은 꼭 먹는 커피인데요.

엔실장은 카라멜 마끼아또가 가장 적다고 생각했는데, 이유는 카페인 양보다 우유와 달달한 시럽이 더 많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살은 엄청 찌겠죠ㅠㅠ)

그렇다면 우리가 먹는 다양한 커피 중에서 카페인 함유량이 가장 적은 커피는 무엇일까요?

바로 에스프레소입니다.

 

색도 가장 짙고 맛도 제일 쓰기 때문에 카페인 함유량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오산이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고압력으로 내려서 카페인이 가작 적다고 해요.

1잔(30ml)기준 카페인 75mg

 

카페인은 원두의 종류와 로스팅 방식, 원두가루의 크기, 추출 시간에 따라 양이 달라집니다. 

여기서 상식! 원두가루가 고온의 물에 오래 닿을수록 카페인 용출량도 증가한다고 해요. 그래서 쓰디 쓴 에스프레소와 물을 희석한 아메리카노가 에스프레소보다 카페인 함유량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럼 카페인 함유량이 가장 높은 커피는 어떤 커피일까요?

 바로 뜨거운 물로 천천히 내리는 핸드드립 커피 입니다.

1잔(150ml)기준 카페인 100~120mg

원두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어서 진정한 커피족에게 인기인 커피죠. 하지만 가장 함유량이 많다는 사실!

그렇다면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은 어느 정도 일까요?

아메리카노 124.99mg / 카페라떼 111.55mg

믹스커피 47.51mg /카라멜 마끼아또 118.42mg / 카푸치노 137.30mg

 

커피는 우리에게 필요한 음료이긴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다는거 아시죠?

적당한 커피 섭취로 건강챙기며 2019년 6월도 힘차게 보내보아요 : )

 

728x90